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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주요사업을 소개합니다


기저귀조제분유

지원사업

영아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게 건강한 아기의 양육을 지원하고자
기저귀 및 조제분유를 제공합니다.


사업 목적

저소득층 영아(0~24개월) 가정의 육아 필수재인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

지원 대상

  • (기 저 귀)
  • * 만2세 미만의 영아를 둔  아래 기초생활보장, 차상위, 한부모가족 수급 가구 대상으로 영아별로 지원
     -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 생계,의료,주거,교육급여 수급 가구
  •  - 차상위 본인부담경감 대상 가구
  •  -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차상위 가구
  •  - 차상위 장애인 수당, 연금 수급 가구
  •  -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대상 가구
  •  -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지원 대상 가구(청소년한부모가족 포함)
  • * 만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기준중위소득 80%이하의 장애인 가구
  •  - 부 또는 모 또는 영아가 일반장애인으로 등록된 가구 대상 영아별로 지원
  • * 만 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기준중위소득 80%이하의 다자녀(2인 이상) 가구
  •  - 2인 이상 다자녀 가구 내 2세 미만 영아별로 지원
  • (조제분유) 기저귀 지원대상 중 아래 사유에 해당 시 지원
     - 아동복지시설·공동생활가정 ·가정위탁보호 ·입양대상 아동, 한부모(부자·조손) 및 영아 입양 가정의 아동
     - 산모의 사망·질병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
  •  - 산모의 방사성 요오드 치료, 의식불명 등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하다고 의사가 판단하는 경우

   

지원내용

  • 기저귀(90,000원) 및 조제분유(110,000원) 구매비용을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

    

지원기간

  • 영아 출생 후 만 2세 미만 영아(0~24개월) 부모에 대해 최대 24개월 동안 지원 (3개월 주기로 생성)
     * 만 2년이 되는 날의 전날이 토요일·일요일·공휴일인 경우에는 익일까지 인정
  • 출생 후 만 2년이 되는 전날까지 신청 시, 신청일 기준으로 지원

    * 단,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하는 경우, 24개월분의 금액 모두 지원  

    예) 출생일 기준 4개월째 날부터 5개월째 날의 전 날 사이에 바우처를 신청한 경우 총 20개월분의 금액 지원

  •  

 

신청방법

  • 신청권자 : 영아의 부모가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부모가 신청하기 곤란한 경우 주민증록등본상 세대를 같이하는 가족, 친족(8촌 이내의 혈족, 4촌 이내의 인척) 또는 후견인·법정대리인, 영아를 양육하는 자(사회복지시설장, 위탁모 등), 관계공무원
  • 신청장소 :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·군·구 보건소 또는 읍·면·동 주민센터
    * 신청 시 영아의 주민등록번호 기 발급 필수
    ** 최종 지원대상 판정 결과는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셨더라도 관활 보건소에서 통지
  • 신청기간 : 수시(영아 출생 후 만 2년이 되는 날의 전 날까지 신청)
  • 제출서류 : 저소득층 기저귀·조제분유 지원 신청서, 영아부모의 건강보험증 사본 및 소득증빙자료(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),
    가구원 수 확인자료(주민등록등본,  가족관계증명서 등) 등

    * 제출서류는 방문 전 관할 시·군·구 보건소 또는 읍·면·동 주민센터로 문의




이용방법

  •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 바우처로 구매가능한 기저귀 또는 조제분유를 자유롭게 구매
    국민행복카드를 기 소지한 경우 재발급 불필요


  •    1. 바우처 이용가능 판매점 

  •       - BC카드(온라인) 우체국쇼핑몰(mall.epost.go.kr), G마켓(www.gmarket.co.kr), 옥션(www.auction.co.kr), 페이북쇼핑,  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우리WON마켓(http://m.won-market.com/mw/goods/category.do?cate=2101&pview=grid&psort=new), 국민행복몰(vouchermall.co.kr), 쿠팡몰   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오프라인) 나들가게(www.nadle.kr), 이마트(트레이더스 포함), 노브랜드,  홈플러스, 홈플러스익스프레스, GS25편의점,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GS더프레시 
  •       - 롯데카드(온라인) 롯데카드 띵샵 (thing.lottecard.co.kr), 엘포인트(https://m.lpoint.com/),베팡몰(https://bebe-box.co.kr/shop/?acc_code=shop_voucher)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오프라인) 롯데마트, 롯데 VIC마켓, 홈플러스, 홈플러스익스프레스,  GS25편의점, GS더프레시, 세븐일레븐
  •       - 삼성카드(온라인) 삼성카드 쇼핑몰(https://shopping.samsungcard.com/), 국민행복몰(vouchermall.co.kr)   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오프라인) 이마트(트레이더스 포함), 노브랜드, 홈플러스, 홈플러스익스프레스, GS25편의점, GS더프레시, 세븐일레븐 
  •       - KB국민카드(온라인) 국민행복몰(vouchermall.co.kr), KB Pay쇼핑(https://card.kbcard.com/SVC/DVIEW/HSCMCXPRISVC0129), 쿠팡몰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(오프라인) GS25편의점, CU편의점
  •       - 신한카드(온라인) 국민행복몰(vouchermall.co.kr), 올댓쇼핑
  •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오프라인) GS25편의점
  •        
  •         * 이마트 에브리데이 및 롯데슈퍼 사용불가
  •         * 바우처 카드결제 취소 시 복원에 2~3일 가량 소요되므로 확인 후 사용 요망
  •  
  •    2. 국민행복카드 종류 및 신청처

    •       - 카드종류 : 신용카드, 체크카드, 전용카드(계좌 미연계 체크카드) 
    •        * 전용카드는 계좌개설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 발급 
    •       - 카드신청 및 문의처
       국민행복카드 신청 및 문의처 정보표

      국민행복카드
      신청

      BC카드

      iM뱅크(구, 대구은행), 부산은행, 경남은행, 수협은행, 우체국, 제주은행
      IBK은행, 우리은행, NH농협,광주은행, 하나은행, 신협

      삼성카드

      삼성카드사 전국 영업점 및 신세계 백화점
      롯데카드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및 롯데 백화점
    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전국 영업점,전북은행 전 영업점
      신한카드 신한카드 전국 영업점
      카드발급
      문의
      BC카드 1899-4651 및 각 은행 콜센터
      삼성카드 (카드)1566-3336 / (민원)1588-8700
      롯데카드 (카드)1899-4282 / (민원)1588-8100
      KB국민카드 1599-7900
      신한카드 1544-8868
      제도문의

      - 보건복지콜센터 : 국번없이 129

      -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콜센터 : 1566-3232(내선4)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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